먼저 MEO 대책의 기본이 되는 무료로 할 수 있는 단계에 대해 알아보자. 반면, 고객이 방문해야만 비즈니스가 성립하는 음식점, 미용실, 치과, 헬스장 등 실점포형 비즈니스의 경우 업종과 업태를 가리지 않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MEO 대책을 통해 매장에 방문하고 싶은 타겟층이나 방문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홍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좌읍 흑돼지’를 검색하는 사용자는 제주시 구좌읍에서 흑돼지 식당을 찾고 있으며, 조건을 충족하는 매장이 있다면 지금 당장 그곳으로 가고 싶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글검색 상위 노출방법 13가지 및 검색누락 색인 노하우
또한, 이미지에 alt 태그를 달아 구글에게 내용을 설명해주는 것도 중요해요. 이건 구글 상위 노출에도 도움이 되고, 시각적으로 정보를 받기 어려운 분들에게도 유용하답니다. 우리가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글자수, 키워드 개수 같은 로직을 신경 쓰듯 웹사이트 역시 최적화된 알고리즘이 존재하는데 이를 검색엔진최적화라고 부릅니다. 앞서 말씀드린 웹페이지 속도, 검색 의도에 맞춘 콘텐츠 제작 등이 모두 이탈률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사이트의 평균 로딩 시간은 중요한 구글 순위 요소입니다. 구글에서는 모든 웹페이지 사용자들이 페이지 속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Page Speed Insight(이하 PSI)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고 트래픽을 늘릴 수 있으며, 사용자들이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검색은 웹사이트의 트래픽의 주요 소스인 경우가 많으므로 검사람들이 브랜드나 비즈니스를 검색할 수 있는 모든 플랫폼에서 ‘검색 엔진 친화적’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이다.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은 사이트 내 콘텐츠를 검색봇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작업임을 알았습니다. 우리는 이 영역을 테크니컬 태그 최적화라고 칭하며, 직접 태그에 접근해 사이트맵부터 메타 키워드, 디스크립션, 캐노니컬 태그, OG 등 수많은 항목을 보게 됩니다. 물론 테크니컬 태그는 그냥 봐서는 난해한 코드가 많기 때문에 SEO를 전문적으로 배운 사람이나 웹 개발자가 아니면 보기 어렵습니다.
구글 사이트의 권위성을 검색 랭크의 요소를 활용하고 있으며 그 권위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백링크입니다. 권위 있는 사이트에서 많은 백링크를 얻어올 수 록 여러분들의 웹사이트 권위성도 높아집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 접속하셔서 새 키워드 찾기 기능으로 나의 타겟 키워드를 검색해보세요.
-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운영할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 특정 분야의 고객/검색엔진관점의 키워드로 콘텐츠를 최적화해서 검색엔진으로 부터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키워드 리서치를 위한 좋은 무료 도구가 많이 있습니다.
- 주요 키워드를 미리 선정하고 이 키워드의 경쟁이 어느정도 되는지, 검색량은 한달에 어느정도 되는지 조사한 후 블로그를 쓰기 시작해야 한다.
- 1페이지 이내 검색 순위 올리기 위해서는 단순히 글자 수보다는 “검색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모바일에서도 빠른 속도로 웹사이트가 로드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강조하고싶은 내용이나 중요한 메세지를 전하는 문장, 단어에 활용한다. 또 Google keyword planner 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주요 키워드를 미리 선정하고 이 키워드의 경쟁이 어느정도 되는지, 검색량은 한달에 어느정도 되는지 조사한 후 블로그를 쓰기 시작해야 한다. 지금 운영중인 티스토리에서 구글 검색이 링크토끼 전혀 없어서 한번 저도 도전해 보기 위해서 알아보고 있는 내용을 포스팅 합니다.
Nofollow 사용 주의 사항
테크니컬 태그 개선 작업이 끝났다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서서히 검색봇에 의해 상단으로 조금씩 올라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1페이지에 웹사이트 상위노출이 가능하냐의 여부는 키워드에 따라 달라지는데, 경쟁이 과열된 키워드는 테크니컬 개선만으로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웹사이트의 유용성을 검색봇 크롤링을 통해 더 많이 알려줄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한 대표적인 작업이 바로 백링크(BACK-LINK)입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헤딩 태그를 위한 키워드 리서치를 추가로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가끔 의문문으로 구글링을 하다보면 “관련 질문”이라고 해서 아코디언 형식으로 관련된 추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스니펫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최신글’ 그리고 ‘사진이 많은 글’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특정 주제나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찾는 사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블로그에 비해 해당 블로그는 글도 긴 게 많고, 이미지도 많이 넣고, 특히 가장 중요한 건 “절대로 남의 문장을 베끼지 않는다”는 것. 디지털 노마드에 관련된 주제는 사실 알고 보면 상대 블로그와 겹치는 주제가 많기 때문에 들어가보면 내용이 거기서 거기인게 대부분이지만 거기서도 차별성을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
구글 SEO 검색엔진 최적화로 웹사이트 가시성 높이기
그런 다음, 수집한 정보를 인덱싱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 마지막으로, 랭킹 과정을 통해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에 가장 적합한 웹페이지를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킵니다. 이 모든 과정은 검색 엔진이 가장 관련성 높은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오프페이지 SEO는 사이트 외부에서 신뢰도와 권위를 쌓는 작업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로 링크가 걸리면 그만큼 구글도 내 사이트를 신뢰하게 되거든요. 무작정 수많은 링크보다 몇 개의 고품질 링크가 훨씬 소중합니다.